2009년 9월 1일 화요일

UbiTouch 사용기

드디어 휴대폰의 USIM 칩에 내가 거래하는 은행 계좌를 다 넣는 데 성공했다. 얼마 전부터 일부 은행에서 서비스가 시작된 UbiTouch 시스템을 이용한 것이다. UbiTouch 시스템이란, 휴대폰의 USIM 카드에 각 은행의 계좌 정보를 넣어놓고 RF 통신을 통해서 현금 카드 기능을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. 서로 다른 은행의 계좌를 동시에 넣어놓고 쓸 수도 있기 때문에 예전에 현금 카드를 각각 들고다니던 것 보다 훨씬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 물론 USIM 칩에 들어가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3G 단말에서만 가능한 서비스이다. 내가 쓰는 단말은 SCH-W420 이므로 이런 서비스들이 다 가능했다. 자신이 쓰는 단말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은 쉽지 않지만, 잘 찾아보면 나온다. (정말 쉽지 않다. 은행 사이트에도, SKT 사이트에도 공식적인 링크가 걸려있질 않다. SKT 같으면 T-Cash 가 가능한 단말이면 된다고 보면 된다.)

사용 방법은,

1) 은행에 가서 USIM 칩에 계좌를 넣어달라고 한다. 아마 USIM 현금카드 라고 하면 알아들을꺼다. 참고로 농협 / 우리 / 국민 은행에 가서 얘기를 했는 데 한번에 알아들은 은행이 없었고, 농협 같은 경우는 처음 갔던 지점에서 처리를 못한다고 해서 다른 지점에가서 처리했다. 정말 은행마다 홍보가 전혀 안되어 있어서 제대로 알고 있는 곳이 없었다. 창구 직원은 모를 수 있으니, 차근차근히 USIM 칩에 계좌를 넣는 것이라고 설명을 좀 자세히 해주면 이것저것 찾아보고 물어보면서 처리해 줄 것이다.

2) 휴대폰에 UbiTouch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. SKT 같은 경우는 **6262 + Nate 접속 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. 각 통신사 마다 다운로드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.

3) 1), 2)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치고 나면 휴대폰 메뉴에 UbiTouch 라는 아이콘이 생기고 여기로 들어가면 각 계좌를 확인할 수 있다. 실제 ATM / CD 기에서 사용하려면 주 거래 계좌를 등록해야 한다. 계좌 중 하나를 주 거래 계좌로 등록한다.

4) 이제 ATM / CD 기 중에 "UbiTouch" 라는 마크가 붙어 있는 기계에 가서 휴대폰 거래를 선택하고, UbiTouch 마크에 휴대폰을 올려놓으면 입출금 / 계좌 이체 등 현금 카드를 이용해서 하는 모든 거래가 가능하다. 참고로, 모든 은행의 ATM / CD 기가 이것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. 농협 같은 경우 늦게 시작해서 ATM / CD 기를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한다.

이제 내 휴대폰의 USIM 카드에는 1) 휴대폰 번호 및 USIM 기본 기능 (전화번호부, SMS), 2) T-Money (자동 충전), 3) 각 은행의 현금카드 가 들어가게 되었다. 휴대폰만 있으면 왠만한 것은 해결되는 시대가 온 것이다. 여기에 신용카드랑 회사 ID 카드, 아파트의 출입키 까지 들어가면 완벽해 지겠지만, 아직 갈 길은 멀 것 같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